▶문=얼마 후면 65세가 되는데 건강한 편으로 아직 일을 하고 있습니다. 몇 년간은 더 일하고 은퇴하려 합니다. 메디케어를 받으면 매월 보험료를 내야 한다는데, 몇 년 후에 메디케어를 받아도 됩니까?
▶답=은퇴시기와 상관없이 메디케어 건강보험은 65세가 되는 생일 달을 기준으로 2~3개월 전에 신청하는 것을 강력하게 권해 드립니다. 그동안 수차례에 걸쳐 메디케어를 받을 수 있는 자격이나 조건에 대해서 알려드린 바 있습니다. 특별한 경우(직장보험이나 다른 특수한 건강보험을 갖고 있는 경우는 연장하거나, 거절할 수도 있습니다)를 제외하고 연장하거나, 신청을 안 할 경우 늦게 받는 기간에 따라 벌과금을 평생 부담해야 할 뿐만 아니라 의료혜택을 받을 수 없음에 유의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아무리 건강한 시니어 분이라도 지난 세월에 병원에 간 일이 없다 하여 앞으로 병원에 갈 일이 없거나 불의의 사고가 없다고 단정 지을 수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화재, 주택, 지진 보험 등은 평생을 사고가 없기를 바라지만, 거의 모든 사람들이 가입하여 사고를 대비하는 것이 보통 사람들의 살아가는 방식입니다. 아무리 재물이 중요해도 건강만큼 중요하지 않습니다.
많은 시니어 분들과 상담을 하다 보면, 술·담배를 멀리하고 적당한 식사와 규칙적인 운동을 하고 병원에 간일이 없어서 앞으로도 갈 일이 없을 것 같다고 말하는 분들이 있는데, 이것은 아주 위험한 생각입니다. 평생을 살면서 병원에 가지 않고 생을 마감할 수 있다면 얼마나 행복한 삶이겠습니까. 아무리 건강한 분이라도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서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면 남은 생을 좀 더 건강하게 영위할 수 있을 것입니다. 100세 시대에 접어들었다면 더욱 시니어 분들은 건강관리에 신경을 쓰셔서 은퇴 후에 메디케어를 통해서 예방이나 각종 의료혜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메디케어 파트 A와 B를 받으면 의료비용의 약 80% 혜택을 제공받고 나머지 의료비용 20%와 처방약 보험 파트 D는 수혜자가 별도로 해결해야 하는데 수혜자의 건강 상태, 재정상태, 거주 지역 등에 따라 파트C플랜(어드벤테지 플랜), Supplement 보험(보조 보험) 등의 플랜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게시일 : 2019년 8월 28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