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 메디케어 수혜자들의 보험 선택 요령

▶문= 신문이나 방송, TV에 여러 보험 회사가 많은 광고를 하고 있습니다. 어떤 보험 회사 플랜을 선택해야 할까요?

▶답= 10월 15일부터 12월 7일까지 AEP 기간(연례 가입, 변경 시간)에 모든 메디케어 수혜자들은 보험회사나 플랜을 변경할 수 있는 기간입니다. 꼭 집어서 어떤 보험회사 플랜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모든 메디케어 수혜자들의 건강 상태, 재정상태, 거주 지역, 처방약 등이 다르고 각자가 필요로 하는 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본인에게 알맞은 보험회사 플랜을 선택해야 합니다.

한인들이 많이 거주하는 캘리포니아의 LA, 오렌지, 리버사이드, 샌버나디노, 벤추라 카운티 등을 예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메디케어 건강보험 카드는 파트 A(병원 보험), 파트 B(의료보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의료비용의 약 80% 혜택을 제공받고 나머지 의료비용 20%와 처방약 보험 파트 D는 각자의 상황에 따라 본인이 해결해야 합니다.

첫째, 소득이 낮고 재산이 적은 경우 메디케이드(메디칼)를 통해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둘째, 보충 보험(GAP 보험)과 처방약 보험 파트 D를 매월 약 200- 300 달러의 보험료를 부담하시면, 미국 내의 메디케어를 받는 모든 병원에서 치료와 치료를 받고 비용 지불 혜택도 제공받습니다.

셋째, 파트 C 플랜(어드벤테지 플랜) 중 많은 분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는 MAPD HMO에 가입하는 방법으로 가장 큰 장점이라면 가입 시 보험료가 없거나 아주 적으며 파트 B 보험료를 상당 부분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MAPD HMO 플랜의 혜택을 살펴보면 파트 A(병원 보험), 파트 B(의료보험) 혜택을 필히 제공해야 하며, 처방약 보험 파트 D를 제공받고 오리지널 메디케어에서 제공되지 않는 파트 B 보험료를 상당 부분 환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치과보험, 한방 침술, 침뜸, 부황, 안경, 골프비 보조 등의 혜택을 제공받기도 합니다.

나에게 알맞은, 내가 필요로 하는 혜택을 제공하는 회사 플랜을 선택해야 합니다. 평판이 좋고 오랜 경험으로 여러 건강보험 회사 플랜을 취급하는 보험 에이전트를 만나 본인에게 적합한 보험회사 플랜을 선택하시도록 적극 권해 드립니다.

게시일 : 2020년 11월 18일

중앙일보 칼럼

Call us Now